캠핑 스토리

캠핑등 캠핑랜턴(lantern)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캠핑러쉬 2022. 12. 31. 16:25

렌턴은 초창기에 양초등을 의미했습니다. 방풍과 방수가 되는 구조물안에 양초나 기름 적신 심지 등을 사용하였고 그 이후에는 가스, 오일, 등유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였습니다. 랜턴의 모양은 손잡이가 달려있고 상단에는 열에 잘 견디고 광원을 분산시키는 우산형의 덮개가 있으며, 우산형 덮개 밑에는 빛을 잘 분산시킬 수 있도록 투명한 원통형 모양의  몸통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는 전기를 사용하는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랜턴이 주류이며,  다양한 재료와 모양의 랜턴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감성을 자극하는 모양이나 불빛의 랜턴이 유행되고 있습니다.

LED 렌턴

루메나 THE CLASSIC LED 랜턴 (출처 : 제품판매페이지)
루메나 5.1CH MAX LED 캠핑랜턴 (출처 : 판매페이지)

LED렌턴은 발광다이오드라고 불리는 LED라는 특수전구를 사용하여 빛을 방출하는 조명장치를 말합니다. 다른 조명에 비해 빛이 매우 밝고 에너지는 적게 소비하므로 조명 시간이 오래 지속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ed렌턴은 사용하기 간단하고  스위치만 키고 끄면 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배터리를 넣는 방식과 충전식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LED 제품은 약간 고가인것이 단점입니다.

오일(등유) 렌턴

페트로막스 등유 랜턴 (출처 : 판매페이지)
콜맨 ONE MANTLE KEROSENE LANTER (출처 : 판매페이지)

오일(등유) 랜턴은 파라핀오일이나 등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렌턴입니다. 불빛은 멘틀(심지)에 불을 붙여서 사용합니다. 양초를 켜놓은 것처럼 흔들거리는 불빛을 보며 감성에 빠져들기 좋고 장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오일(등유)을 보충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번거로워 사용하기 불편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파라핀
원유를 정제할 때 생기는, 희고 냄새가 없는 반투명한 고체. 양초, 연고, 화장품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출처 : 국어사전)

 

가스렌턴


콜맨 노스스타 가스랜턴 (출처 : 판매페이지)
코베아 파이어플라이 핑크 블러썸 이소 가스랜턴 (출처 : 판매페이지)

가스랜턴은 레트로한 디자인과 은은한 노란불빛과 특유의 가스소리 등 감성적인 분위기 연출이 최대 장점입니다. 가스렌턴은 다른 제품 대비 사용시간이 짧은 편이며, 겨울철 같이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재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헤드램프(헤드렌턴)


크레모아 헤디플러스 (출처 :판매페이지)
콜맨 헤드램프 (출처 : 판매페이지)

헤드렌턴은 원래 잘못된 말로 헤드램프가 맞는 말입니다. 헤드렌턴은 야간 백패킹 또는 야간에 텐트를 설치하는 등 두 손을 자유롭게 쓰기 위해 사용하는 렌턴입니다. 건전지를 넣어 사용하는 것과 배터리탑재형(충전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전기등(작업등)


스타라이트 LED자석 전기작업등 ( 출처 : 판매페이지)
작업등 10호 (출처 : 판매페이지)

전기등(작업등)은 전기선을 꽂아 사용하는 제품으로 전기가 공급되는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작업등이라고 불리는 제품으로 자동차 수리나 어두운 곳을 밝혀서 다양한 작업을 사용하는 데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제품이 저렴하고 쉽게 쓸 수 있어 입문할 때 사용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지만 얼마 사용하지 않고 충전식 LED랜턴으로 전향하게 되는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전기선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걸리적거리고 선의 길이나 위치에 따라 제약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랜턴들에 대해 같이 살펴봤습니다. 캠핑 시 야간에 음식을 조리하거나 먹거나 생활할 때 반드시 필요한 랜턴은 매우 중요한 용품 중 하나입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때 제일 중요한 부분은 제품의 밝기와 제품 사용시간(배터리)은 반드시 체크하시고 선택하세요. 그 외에 감성적과 디자인은 두 번째 항목입니다. 저렴한 제품들은 대부분 사용하시다가 꼭 바꾸시게 될 확률이 높으니 잘 따져보시고 제품을 구매하실 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