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스토리

마운틴하이커 폴딩 나이프 중식도형 칼 과연 어떨까요? 마운틴하이커 캠핑칼 접이식 과도 아웃도어 폴딩 나이프 다용도 정글도

캠핑러쉬 2024. 4. 5. 19:04

개인적으로 캠핑에서 가장 즐거운 일 중 하나는 맛있는 음식을 해 먹을 때가 아닌가 합니다. 정말 공들여 만든 메뉴를 정말 맛있게 먹었을 때 큰 만족감으로 남습니다. 다음 캠핑 때는 어떤 음식을 해볼까? 캠핑 레시피는 어떤 게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을까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다음에 갈 캠핑을 생각하면서 상상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곤 합니다. 이러한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칼이겠죠? 보통은 간단하게 다이소에 가서 과도나 작은 칼을 구매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캠핑전용 칼인 오피넬 같은 제품들도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 일부 커뮤니티를 통해 유행(?)했던 캠핑칼을 구매한 후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운틴하이커(중국제품) 폴딩 나이프 중식도형 칼인데요. 먼저 스펙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𖦹 제품 사양 𖦹

브랜드 마운틴 하이커(Mountainhiker)
제품명 폴딩 나이프
재질 3Cr13+원목
무게 약 1.32 kg
크기 접었을때 135mm x  30mm, 펼쳤을때 260mm x  30mm

 

마운틴하이커라는 중국브랜드 중에서도 인지도가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 브랜드인데 최근 히트 제품들이 몇 개 생겨 나면서 인지도를 조금씩 높이고 있는 거 같습니다. 중국 제품들은 AS가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괜찮은 가성비 제품위주로 구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운트하이커 폴딩 나이프는 고강도 스테인리스 칼날을 사용하고 있고 원목을 사용하여 잡았을 때 그립감이 좋습니다. 또한 칼을 간편하게 접었다 펼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만들어져 캠핑 시 사용하기 좋은 아웃도어 나이프입니다.

칼의 메인소재를 살펴보면 3Cr13을 사용하였습니다. 3Cr13은 중국에서 개발된 스테인리스 강재라고 합니다. 우리에겐 친숙한 소재는 아니었지만 스테인리스 소재로 분류되어 있고 크롬과 몰리브덴을 합금하여 마모와 부식에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강도와 경도가 높다고 하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손잡이 부분을 잡았을 때 감촉은 플라스틱 같았지만 스펙을 살펴보니 모과나무(화리목) 원목이 사용된 제품이었습니다.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중식도보다는 상당히 작은 크기이며, 생김새를 봤을 때 중식도 형태로 캠핑 시 식재료를 손질할 때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보입니다.

칼을 받았을 때 같이 동봉되어 있던 것으로 제조사, 제품명, 재질, 수입원 등의 정보가 정확하게 적혀있습니다. 마운틴하이커 제품은 보통 알리나 큐텐 등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있었는 최근에는 국내 총판이 있어 그곳에서 구매하는 분들 많이 보입니다.

칼+파우치 세트로 구입하였는데 칼은 마음에 드는 반면 파우치는 만족도가 좀 떨어집니다. 칼이 접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파우치가 없어도 보관할 때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파우치의 소재는 인조가죽 PU소재이고 테두리 부분은 스티치 형태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파우치의 앞쪽은 똑딱이 버튼으로 열고 닫을 수 있고 위쪽에는 비너를 걸어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파우치 뒤쪽에는 벨트(??) 같은 곳에도 착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손잡이는 모과나무 원목을 사용하였고 감촉도 나쁘지 않고 퀄리티가 생각했던 거보다 좋았습니다.

칼을 접었을 때 모양입니다.

칼을 접은 후 반대편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칼을 펼쳤을 때 모습입니다. 칼날이 있는 부분은 보통의 작은 칼들보다 길이가 더 긴 모양입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은 녹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관리 유무에 따라 녹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잘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판매페이지에 있는 사이즈 정보입니다.

정확한 사이즈 측정을 위해 줄자로 직접 재본 결과 칼날 부분만은 10.5 cm가 조금 넘는 정도로 보입니다.

칼날을 접어서 넣으실 때에는 톱니모양 울퉁불퉁하게 생긴 부분을 윈 쪽으로 밀어준 후 칼날을 들어 올려 접으면 됩니다. 반대로 칼을 펼칠 때는 손가락으로 칼날을 들어 올리면 됩니다.

파우치에 넣어 본모습입니다. 한 손에 꽉 차게 들어오는 사이즈입니다. 수납도 괜찮고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칼날 부분 위쪽에는 마운틴하이커 로고가 보입니다. 가격을 생각해 봤을 때 전체적으로 마감이나 소재는 충분히 좋은 퀄리티의 제품입니다. 캠핑 칼을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거나 전용 칼이 없는 분들에게 사용하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폴딩형태의 칼로 보관하기 좋고 캠핑 시 사용하기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요즘 캠핑 가기 아주 좋은 계절입니다. 즐거운 캠핑 생활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