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스토리

텐트(Tent)란? 캠핑초보 텐트 재질에 따른 구분

캠핑러쉬 2022. 12. 21. 19:23

캠핑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가장 먼저 구입해야 하는 것이 텐트입니다. 집이 없다면 야외에서 잠을 자고 쉬는 것이 힘들 테니까요.캠핑에서 쓰이는 텐트의 종류는 가장 크게 재질과 형태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두 번째 재질에 따라 구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텐트의 재질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보고 텐트를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1 폴리에스테르 텐트

DOD 가마보코 텐트3 (폴레에스테르 텐트)
코베아 네스트W (폴리에스테르 텐트)
노스피크 나르시스 돔 EX플러스 (폴리에스테르 텐트)

텐트에 사용되는 천은 보통 폴리에스테르가 가장 많이 쓰이며, 면이나 양모 등과 혼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잡아당겼을 때의 강도가 나일론 다음으로 강하고 구김 등 형태 변화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물에 젖었을 때 또한 회복력이 매우 높습니다. 흡습성이 약하고 신축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건조도가 매우 높아 텐트의 스킨으로 사용하기 매우 적합한 재질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구매하시고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텐트입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이 강점입니다.


# 2 면(면혼방) 텐트

네이처하이크 air 12.3과 air 6.3 (면텐트)
라온제나 플러스 면이너텐트 (면텐트)
코베아 레트로 고스트 (면텐트)

면텐트는 텐트의 원단이 면 소재로 제작된 것을 말하며, 면혼방은 면과 폴리에스테르로 제작된 것을 말합니다.

면 함량이 100 %인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의 제조사는 면혼방제품이 많고 그 비율 또한 다릅니다.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어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합니다. 쾌적함과 포근함을 제공하고 면텐트가 주는 따뜻한 색감과 포근한 질감으로 감성캠핑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면소재는 습기를 흡수하므로 결로현상이 적은 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면텐트는 충분히 건조하지 않으면 곰팡이 생길 수 있으며, 철수 시 항상 유의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단의 무게가 두꺼운만큼 스킨을 지탱할 수 있는 폴대도 두껍고 무거운 재질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납의 크기나 무게가 부담스러울수 있습니다.


# 3 나일론 텐트

미니멀웍스 쉘터G (나일론 텐트)
MSR 허바허바 (나일론 텐트)
할레베르그 알락3 (나일론 텐트)

대부분의 나일론 텐트는 경량텐트 또는 백패킹 텐트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나일론 텐트는 아크릴, 폴리우레탄, 실리콘 등의 코팅을 거치므로 가격이 올라가고 마모와 자외선에 강한 편이고 무게가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 나일론소재는 가볍고 구김이 쉽게 가지 않으며 물에 젖어도 빠른 건조가 가능합니다. 수축팽창이 심하고 정전기가 잘 생기는 편이며,  불에 약한 점과 햇빛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쉽게 색바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재질의 텐트가 존재하지만 가장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3가지 재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캠핑을 계획하셔서 텐트를 구입하실 때 텐트의 재질별 장단점을 잘 확인하셔서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캠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